바울에 관한 간단한(?) 퀴즈

외국의 한 블로그에 올라와 있던 내용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근데 번역이 맞는 건가요?-_-;;) 간단한 참/거짓 방식의 퀴즈입니다. 어떤 문제는 평이하게 풀 수 있는 것인 반면 어떤 것은 살짝 꼬여 있어서 생각을 조금 해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답은? 글쎄요…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고…ㅋㅋ 나중에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1. 바울은 크리스챤이었다. (Paul was a Christian.)


2. 바울은 유대인이었다. (Paul was a Jew.)


3. 바울은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 말에서 떨어진 후 회심했다. (Paul was converted after falling off a horse on the road to Damascus.)


4. 사울은 회심 후 자신의 이름을 바울로 바꿨다. (Saul changed his name to Paul after his conversion.)


5. 로마서는 바울이 쓴 책이다. (Paul wrote Romans.)


6. 에베소서는 바울이 쓴 책이다. (Paul wrote Ephesians.)


7. 히브리서는 바울이 쓴 책이다. (Paul wrote Hebrews.)


8. 카톨릭이 예수를 좋아하는 반면 개신교는 바울을 좋아한다. (Catholics like Jesus, but Protestants like Paul.)


9. 바울은 여성을 혐오하는 남성이었다. (Paul was a misogynist.)

– 이걸 뭘로 번역해야 하는지.. 그냥 독신주의자라기엔 단어 맛이 안사네요. -_-;;


10. 바울 신학의 중심이자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그의 최대의 공헌은 이신칭의 교리이다. (The center of Paul’s thought, and his abiding contribution to Christian theology, is the doctrine of justification by faith.)


원본 출처 :
http://www.michaeljgorman.net/2011/01/16/paul-a-pre-and-post-test/

 

 



– iPad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3 Comments

  1. 제가 한번 풀어봐도 될까요?
    1. 바울은 크리스찬이 맞다
    2. 바울은 유대인이 맞다
    3. 성서의 기록엔 말에서 떨어졌다는 내용은 없으므로, 아닌것 같네요.
    4. 회심후 이름을 바울로 바꾼게 맞다.
    5. 로마서는 바울이 쓴 책이 맞다
    6. 에베소서는 바울이 쓴 책이 아니다.
    7. 히브리서는 바울이 쓴 책이 아니다.
    8. 카톨릭은 예수 좋아하고 개신교는 바울 좋아한다.
    (제가 다니는 교회(개신교)도 예수보다는 바울얘기가 훨씬 많음)
    9.바울은 독신주의자가 맞다.
    10. 바울의 최대 공헌은 이신칭의 교리다.

    작년에 바트어만의 예수 왜곡의 역사를 읽었는데요.
    저자가 바울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바울이 아닌 책이
    “에베소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 후서, 목회서신” 이라네요.

    1.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하네요.^^ 정답이라기 보다는 제가 생각하는 답들을 적어보자면 이렇습니다.

      1. 바울은 자신의 사역이 유대인을 향한 하나님의 원래 뜻을 이루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바울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유대교와 분리시켜서 생각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즉, 바울은 크리스챤이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2, 유대인이지요… 다른 견해가 있는지는 모르겟으나 바울은 유대인이었습니다. 디아스포라 유대인

      3.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4. 이건 많은 사람들의 오해이지만 사울은 히브리식 표현이고 바울은 헬라식 표현입니다. 사도행전 기자가 바울의 이름 가지고 드라마틱한 전개를 의도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둘은 사실 같은 이름입니다. 게바와 베드로 정도의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 이건 거의 이견이 없지요. 로마서는 바울의 진정서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보수적인 분들은 맞다고 하시는 것 같은데 진보적인 분들은 아니라고 하시지요. 중간쯤 끼어있는 바울 서신이라고 해서 제2바울 서신이라고 합니다. 바울이 쓴 것은 아니지만 바울의 사상을 담고 있는 서신이라고 합니다. 보수적인 분들은 후기 바울 서신으로 분류하구요.

      7. 이건 대부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진보든 보수든…

      8. 그런 경향이 확실히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바울이 그들이 생각하는 바울일 때 이야기겠지만요.

      9. 문제의 번역을 조금 바꿨습니다. 어쨌든 바울이 독신주의자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바울이 결혼을 안한 것은 맞는 것 같지만 그것이 독신주의라 말할 수 있는 것인지는 의문입니다.

      10. 최근 ‘바울에 관한 새관점’ 학파는 바울의 핵심교리가 이신칭의가 아니며 이신칭의 교리 역시 구원받는 방법이 아니라 이방인을 언약 공동체 안에 받아들이는 방법에 대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울에 관한 가장 큰 오해가 이신칭의 교리가 되겠지요.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