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오픈 뱅킹 시작!!

우리은행이 웹표준을 준수한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반가운 소식이네요.^^

소식을 듣고 반가운 마음에 들어가봤더니 아직은 안되네요.^^ 내일(7월 9일)부터 실시된다고 합니다.

오픈뱅킹은 기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 있는 인터넷 환경과 법규상으로 보안프로그램을 강요했던 인터넷 환경으로 인해서 접속이나 이용이 불가능했던 타브라우져 사용자나 리눅스, 맥킨토시 사용자가 웹브라우져를 통해서 인터넷 뱅킹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에서 저 같은 파이어폭스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불어 요즘 급증한 맥킨토시 사용자들이나 이전부터 불만을 가지고 있던 리눅스 유저들도 이젠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에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별다른 신청 작업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100% 완벽하게 이용은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통한 로그인으로 계좌조회등의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계좌이체등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트위터에 올라오는 설명을 봐서는 아직까지 말뿐인 오픈뱅킹이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는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ActiveX는 아닐 것이라 예상되지만 키보드 보안프로그램이나 방화벽 프로그램을 우선적으로 설치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나 공인인증서를 고집하는 부분들은 지금과 별다른 무엇을 보여줄 것 같지 않습니다. (웹브라우져의 플러그인 방식을 통해 구현하는 것은 아닐지…)
아이폰에서 이용하는 우리은행 어플정도의 만족도만 보여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음은 우리은행 트위터에 올라온 글들을 옮겨본 것입니다. 앞으로 다른 내용들이 알려지면 추가하거나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오픈뱅킹의 특징
1. W3C인증 획득 웹표준 인터넷뱅킹
2. 윈도/맥/리눅스 환경에서 IE/Safari/Firefox/Chrome/Opera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 지원
3. 텍스트기반이라 빠르며, 주요 화면 키보드 단축키 적용으로 편리한 이동 가능

<우리은행 오픈뱅킹 주요FAQ>
1. 100% 웹 기반으로, 사용하시는 웹브라우저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2. 공인인증서 사용을 원치 않으실 경우 아이디/패스워드로 로그인 후 조회는 가능하나 이체가 불가능합니다.
3. 현재 법규상 ‘접속 시 우선적으로 방화벽,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 보안 프로그램 사용을 원치 않으시는 경우 간단히 해제 및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5. 스마트폰에서의 직접 접속은 앞서 말씀드린 ‘보안 프로그램 우선 설치’ 때문에 아직 논의 중입니다.

2 Comments

  1. 우리은행 오픈뱅킹 주요 FAQ 중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가상키보드를 도입했기 때문이죠 (별도 설치 없이 이용 가능

    1. 그러게요. 오늘 들어가보니 가상키보드가 뜨는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키보드보안프로그램에 관한 것은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것을 그대로 옮겨온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