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되는 한컴 오피스 2010


드디어 한컴 오피스 2010이 출시되었군요. 자세한 정보는 위에 그림을 클릭하세요^^
솔직히 이런 글을 쓰는 것이 어색할만큼 얼마전까지만해도 한글을 무쟈게도 원망하던 사람 중에 한명이었습니다.
한동안 리눅스를 썼던 이유도 있다고 하겠습니다만… 하지만 이번 한컴 오피스에는 걸고 있는 기대가 꽤 큰편입니다. 그 이유 때문에 한컴 오피스 2007 홈에디션을 구입한 이유도 있구요…^^ (3월 셋째주면 집으로 배달올 듯…ㅋㅋ)

현재는 MS Office 2010 Bet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조만간 2010 체험판을 설치해서 정품이 오기 전까지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일단 한컴 오피스가 기대되는 이유들을 몇가지 적어보면


1. 프레젠테이션툴과 스프레드시트의 성능향상

그동안 솔직히 한컴 오피스에서 한쇼와 한셀은 필요없는데 구색맞추기로 붙어있는 떨거지 같은 것이었습니다. 한컴 오피스를 설치하면서도 한글만 깔고 다른 것들은 아예 설치를 하지 않았었죠. 몇번 써보려고 시도는 했으나 여간 불편한게 아니더군요.


하지만 이번엔 어엿한 오피스로써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인 것 같습니다. 스프레드시트는 별로 안써서 별 관심 없으나 프레젠테이션 툴인 한쇼가 3D 화면전환등을 제공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기대를 만빵하고 있습니다. 물론 메모리 점유율이라던가 사용자 편의성에 대한 문제는 검증이 되지 않은 부분입니다만 호환성 이전에 단독적인 포멧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툴로써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함초롱체
한컴은 이번에 오피스 2010을 발매하면서 기본글꼴인 함초롱체를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함초롱체가 꽤 괜찮습니다. 그동안 무료폰트들이 많이 있었지만 윈도우의 클리어타입을 지원하는 글씨체는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맑은 고딕과 나눔폰트정도였지요. (뭐 유료폰트는 어땟는지 모르지만…-_-)


지금 현재 파이어폭스의 메인글꼴로 함초롱 돋움체를 쓰고 있는데 너무 위아래로 길쭉한 느낌이었던 나눔고딕에 비해서 균형잡힌 모습이 쓰기에 더 편하다는 느낌입니다. 바탕체는 작은 글씨체에서는 그저 그런 것 같지만 크게 키워놓으면 꽤 괜찮네요.^^ 이 역시 한컴 오피스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을 기대하게 하는 하나의 요소인 것 같습니다.

3. 값싼 가격
무엇보다 한컴오피스의 최고의 경쟁력은 역시나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3만원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정품 오피스라는… 정품을 써야겠다고 다짐하면서부터 오픈오피스와 MS오피스2010Beta를 옮겨오면서 쓰고 있습니다만… MS오피스는 성능면에서야 만족할만하지만 정품을 살 생각을 하면 앞이 캄캄하지요. 그런데 한컴오피스는 발매전부터 한컴오피스2007홈에디션을 20주년 기념으로 3만원대에 내놓았습니다. 더군다나 2010 발매시 무상 업그레이드의 조건도 걸었지요.


정작 나온 물건을 보니 처음사용자용은 30만원 정도 하지만 홈에디션은 3만원대네요. 미리 2007을 샀던 유익이 날아가는 억울함이 조금 있습니다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없다는…) 그래도 4만원 정도에 썩 괜찮은 오피스를 쓸 수 있다면 약간은 불안한 오픈오피스를 무료로 쓰는 것보다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4.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려는 한컴의 노력
한컴을 싫어하는 싫어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폐쇄성 때문이었습니다. 프로그램 소스를 공개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들과의 호환성을 이뤄내는데 문제가 많이 있었지요. 리눅스는 물론 맥에서도 한글을 볼 수 없었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스마트폰이 대유행을 하고 있는 시점에 스마트폰에서 한글파일을 볼 수 없다는 것이 아마 한컴쪽에도 부담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얼마전 노회찬 의원님의 트위터에 살짝 아이폰용 한글 어플에 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쫌 지난 얘기라 글을 찾을 수는 없으나 지금 테스트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또한 이번 2010 출시와 더불어 여러 프로그램 혹은 회사들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니 호환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역시나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5. 우리나라에서 한글이라는 존재
무엇보다 우리나라에서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을 교회에서 일하면서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중이라…-_-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한글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기대들은 한컴이 앞으로 어떤 노력을 해나갈지에 달린 것 같습니다. 또한 2010이 기존의 오피스 환경을 대체할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가도 문제가 될 것입니다. 아직 써보지도 못하고 기대들만 왕창 써놓은 것 같습니다만… 이번 한컴오피스2010의 출시를 계기로 가벼운 가격에 질높은 오피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래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