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CD-Rom성경 2.0


2편을 쓰고 너무 한참만에 3편을 쓰는 것 같습니다. 요새 바빠놔서…ㅜㅜ
어쨋든 드디어 대한성서공회 성경의 나머지 기능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검색 아이콘까지 했었지요?  (지난글 참조)

일단 중간쯤에 위치해있는 이 아이콘들은 여러가지 대조보기를 위한 아이콘들입니다.
일단 Ot와 Nt라고 써 있는 앞에 두가지 아이콘은 구약의 역사서와 신약의 복음서 대조보기입니다.

성서공회 성경에서 복음서와 역사서를 보다면 위와 같은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본문 왼편에 보이는 Nt 마크를 누르게 되면 본문 형태가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

왼편에 복음서에 나오는 이야기 단위를 묶어놓은 대조표가 나오고 그것을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복음서의 구절들을 병행해서 보여줍니다. 괜시리 두꺼운 대조성경을 들고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이지요.^^
이런 병행보기는 열왕기와 역대기의 본문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집니다. 외국의 성경프로그램들도 복음서대조표는 대부분 제공하고 있지만 구약 역사서의 대조표를 제공하고 있는 것은 성서공회 성경이 유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만큼 쓰면 유용하고 안쓰면 별 필요없는 기능이라는 말도 되겠지요. -_-;;

세개의 아이콘 중에 세번째 있는 아이콘은 성경대조보기입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했던 성경의 대조보기는 한 절에 대한 대조보기이기 때문에 여러 절을 대조해서 보고 싶은 경우 계속 넘겨가면서 봐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기능이 바로 이 아이콘입니다.
이 아이콘을 누를 경우 위와 같이 성경 본문이 대조된 새로운 창이 뜹니다. 여기서 대조해서 읽을 성경은 위에 있는 체크박스에서 선택하여 열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실험삼아 열어보니 최대 10개까지의 성경을 대조해서 볼 수 있군요. 저야 넷북을 쓰기 때문에 세개만 넘어가면 거의 한절씩 보는 것과 별 다를바 없지만 높은 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10개까지 열어놓고 쓰셔도 기능에 큰 무리는 없을 듯 보입니다.

다음에 있는 이 아이콘들은 성경을 읽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보충자료들입니다.
가장 앞에 있는 아이콘은 사전 아이콘입니다. 성서공회 성경은 하단에 관련내용창을 통해서 사전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따로 사용할 일은 별로 없는 아이콘입니다만 Louw&Nida사전처럼 고급 사전 자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창을 따로 여는 것이 좋습니다.

Louw&Nida 사전은 기존의 단어중심의 사전에서 벗어나 언어의 의미영역을 중시하는 번역 이론을 적용시킨 성서사전입니다. 처음 열어보면 이게 뭔가 싶지만 성경을 번역함에 있어서 문맥과 관계없는 해석을 방지해주는 훌륭한 역할을 하는 성경입니다. Louw&Nida 사전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을 이민규 교수님께서 [원문연구 15호]에 실으신 글을 올림으로써 대신합니다.

cfile25.uf.167136124B5D177C5E346E.pdf
그 외에 성서공회 성경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전의 종류를 알고 싶으신 분은 첫번째 썼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지난 글 링크)

두번째부터 네번째까지 있는 아이콘은 어떤 것을 클릭하든 하나의 단일창으로 열립니다. 두번째 아이콘은 성지의 사진 자료들입니다. 꽤 괜찮은 수준의 사진과 설명이 함께 실려 있습니다. 이스라엘, 그리스, 터키 지역의 정보가 나와있는데 구약의 사건들을 살펴볼 수 있는 이집트 등의 지역에 대한 설명이 빠져있는 것이 안타까운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세번째는 주제별 단편성서라고 하는데 사실 무슨 용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네번째는 ‘성서가 우리에게 오기까지’라는 이름으로 성서라는 것이 어떻게 형성되어서 어떤 과정을 걸쳐 우리에게까지 오게 되었는지를 설명해주는 안내서입니다. 성서공회에서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프로그램 안에 옮겨다 놓았네요.^^ 간단한 본문비평과 관련된 정보들과 아울러 성경 번역의 역사까지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아이콘은 환경설정과 복사도우미 아이콘입니다. 성서공회성경의 환경설정에서는 본문의 폰트와 색깔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관련내용 창에 나타나는 기본 사전으로 어떤 것을 사용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사도우미는 본문은 워드나 한글로 복사해가는 것을 도와줍니다. 물론 그냥 ctrl+c/ctrl+v하면 되겠지만 조금 더 정교한 복사를 도와줍니다. 대신 특정 분량 이상의 복사는 저작권의 문제상 막혀있는 것 같습니다.

에효… 이제 거의 다 왔네요. 마지막에 나오는 이 아이콘들은 성경을 읽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툴입니다. 성경을 읽다가 생각나는 것들이 있으면 성경 구석에 적어놓거나 하 것이 성경을 읽는 또 다른 재미이겠지요. 물론 본문 위에다 줄을 치거나 할 수는 없지만 성서공회성경은 사용자를 위해서 본문과 관련된 내용들을 적어놓을 수 있는 사용자 노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읽다가 떠오르는 것들을 간단하게 노트를 열어서 적어놓을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바로 열 수 있다면 좋겠는데… 아직 개선이 조금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업문제도 어떻게 되는지 안내가 잘 안되어 있네요. 성경 프로그램에서 노트의 백업은 꽤나 중요한 문제인 듯 합니다.^^
성서공회성경을 처음 설치하면 ‘매일성경읽기’라는 것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서공회성경은 매일 일정분량의 성경을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서공회성경을 설치할 경우 윈도우의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첫화면에서 성경말씀을 볼 수 있습니다. 나름 꽤 유용하지요. 더불어 바로 다음에 나오는 성경읽기 계획표와 함께 사용하시면 참 유용하리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에는 성서공회 성경에 대한 도움말이 있습니다. 에효 힘들다…-_-;;
어쨋든 성서공회성경의 툴바기능을 둘러보는 시간이 드디어 끝났네요. 더 자세한 것은 차후에… 일단 성서공회성경에 관련한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쫌 더 자세한 것들은 언제든 물어보시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 Comments

  1. 올려주신 글 덕분에 보물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저렴한 가격(공짜와 다름없다고 생각할 정도로)에 이런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되어 안타까움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큰 기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좋은 소프트웨어를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 핑백: ssh4jx's me2DAY
  3. dvd가 달려있지 않은 노트북 사용자들은 구입을 고려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시디를 넣지 않으면 실행이 안되거든요.

    가상 시디로 만들려고 별별 방법은 다 해봤는데, 실력이 부족해서인지 방법이 없네요.
    (clony로 스캔하면 에러, aray로 하면 락이 안나옴. 알콜, 클론시디 다 해봤는데 안되네요.)

    가격대 성능비가 너무 좋은 프로그램인 것은 확실하지만, cdrom이 달려 있지 않은 노트북 사용자들은 불편하네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무슨 말씀인지요? 처음 설치할 때 전체설치로 설정 잡아주면 cd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1.0시절엔 cd로 실행하는 것이 필수였으나 지금 저는 넷북에 깔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당연히 넷북엔 cd롬이 없습니다.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 혹시 1.0이 아니신지요? 아니라면 설치하실 때 설정을 최소설치로 잡아주신 것은 아닌지요? 가능하시다면 확인해보시고 답글달아주시길 바랍니다.

  4. 알아냈습니다.

    이걸 알려서 될지 몰라서(정확한 것도 아니고) 비밀글로 남깁니다.
    제가 예상한대로, 일정 시점이 지난 후부터
    복제 방지를 위해 시디롬을 드라이브에 넣어야만
    프로그램이 구동되게끔 kbsbible.exe 파일을 바꿨나봅니다.

    대한성서공회에 나와있는 패치파일 kbsbible.exe 를 설치 폴더에 복사하고 실행하면
    시디롬 없이 실행이 가능해집니다.

    아마도 베땅이님께서 구입하던 때에는 시디없이도 구동되는 kbsbible.exe가 설치되었나봅니다.

    지금은 홈페이지에도 그렇고
    구입한 시디케이스 뒷면에도 그렇고
    ‘반드시 시디를 드라이브에 넣어야만 구동된다고 경고문을 적어놨습니다.’

  5. 지금 다 지우고, 다시 ‘최대설치’로 했는데, 역시 원본시디를 넣으라고 나옵니다.
    복제를 막기 위해 원본시디가 있어야 구동이 되게끔 일종의 프로텍트를 한 것 같습니다.

    베땅이님께서는 가능하시다고 했는데
    그게 가능한 일이라면, 어느 시점 이후로 출시된 제품에만 시디롬을 넣어야 구동되게끔 시동방법을 바꿨을수도 있고요.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거나, 제 경우엔 원본시디를 넣으라고 나오네요. 아쉽습니다.

    구입은 갓피플몰에서 엊그제 했습니다.

  6. 대한성서공회 cd-rom 성경 2.0 이구요.

    시디케이스 뒷면에 빨간 글씨 주의사항에도 나와있듯
    “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cd-rom 성경 2.0’을 드라이브에 넣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어있고요.
    시디를 안넣으면
    “오류번호1000 원본 시디를 넣으세요” 나오고,

    가상시디로 넣으면
    “오류번호1503 원본 시디를 넣으세요” 이렇게 나옵니다. ^^;;;

    설치할때 옵션 두가지
    ‘최대설치’ , ‘최소설치’ 둘다 해봤는데
    마찬가지로 시디를 드라이브에 넣을 것을 요구합니다.

    이상해요. 왜 그렇죠?

  7. 죄송합니다. ^^

    블로그를 어지럽힌 것 같아서, 비밀글로 다 바꿉니다.

    어쨌거나 방법을 찾아서 기쁩니다.

    외장시디롬을 들고 다닐 생각을 하니 아찔했거든요.

    평안하세요.

    1. 성서공회 홈페이지 FAQ에 있는 문제들은 프로그램 자체가 cd를 요구하기 때문이 아니라 XP의 서비스팩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생긴 문제입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서비스팩 이전에 만들어 진 것이고 성서공회가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보니 패치파일로 문제를 해결해나봅니다. 저도 설치하고선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성경본문과 프로그램에 대한 패치입니다. 이게 자동으로 되면 좋겠으나 자동 업그레이드가 안되네요.-_-;; 한동안은 재설치할 경우 패치를 해서 쓰는 방법 말고는 없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글에 의견을 달아주시는 것은 환영합니다만 같은 의견을 글마다 남기시는 것은 보기에 쫌 그렇습니다. 하나만 다셔도 저는 볼 수 있거든요. 같은 문제를 겪을 수 있는 다른 분들을 위해서 말씀 해주신 것은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설치 부분을 따로 다루지 않아서 설명에서 빠진 부분입니다.

  8. 안녕하세요. 시디롬 성경을 구입하고 싶은데 절판되어서 문의드립니다.

    제게 파시면 고맙겠습니다. 꼭 구입하고 싶어서요…robinjh@daum.ne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