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S, 예수의 아내 복음서 관련 이슈 무료 제공

NTS

저명한 신학 저널 가운데 하나인 NTS(New Testament Studies)는 최근 이슈에서 얼마 전 카렌 킹이 발표한 ‘예수의 아내 복음서’를 다뤘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한번 다뤘던 내용인데요.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전에 썼던 글을 첨부합니다.

“예수에게 부인이 있었다?” 사본 사진과 동영상, Karen L. King의 문답 번역문

우리나라 신학자들은 이 문제에 도무지 관심이 없습니다만… 해외에서는 꾸준히 연구와 논의가 진행 중이었지요. 카렌 킹이라는 학자의 이름값 덕분에 더 시끄럽긴 했습니다만, 어쨌든 전체적인 분위기는 이 사본이 위작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이슈에 수록된 Christian Askeland의 연구는 발표 전부터 미국의 사본학 커뮤니티에서 널리 회자되었던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주장은 예수 아내 복음서 사본이 콥틱어 요한복음 사본인 Qau Codex와 줄구분이나 단어 사용, 글자모양 등에서 거의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사본 이미지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어서 얼마든지 보고 배낄 수 있다고 합니다.

예수 아내 복음서물론 (제 생각엔) 이 증거들로 아직 이 사본이 위작이라고 결론 내리긴 어렵습니다. 전반적인 의견이 그렇다는거죠. 하버드 입장에서는 일련의 테스트를 통해 파피루스와 잉크의 연대가 7-9세기의 것이고, 어떤 현대적인 손질의 흔적도 찾을 수 없음이 밝혀진 상태에서 굳이 먼저 나서서 깨갱할 필요도 없지요(물론 이번 NTS 이슈에는 이 테스트 결과를 비판하는 논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ㅋ). 만약 이 사본이 위조라면 이 사본을 위조한 사람은 7-9세기 경에 만들어진 파피루스와 잉크를 가지고 작업을 했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사본 학자 바트 어만에 따르면 종종 그런 경우들도 있다고 하네요.

어쨌든 이런 상황에서 NTS가 관련 이슈를 무료로 뿌려주시니 공부하는 입장에선 감사할 따름입니다. ㅋ 물론 영어로 읽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공짜잖아요? ㅋ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으며, 기본 pdf파일 외에 html과 epub파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New Testament Studies volume 61 issue 03 – Table of Contents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