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mer Papyrus의 새로운 이름, Hanna Papyrus 1

[P75] Hanna Papyrus 1

지금껏 보드머 파피루스(Bodmer Papyrus)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던 사본 가운데 일부가 Hanna Papyrus로 이름이 바뀌게 됐다. 개인 사업가 프랭크 한나에 의해서 2007년에 베네딕도 교황에게 선물로 전해진 이 파피루스는 기증자의 이름을 따라 Hanna Papyrus 1 (Mater Verbi)로 명명된다.

이 사본은 3세기 초반(학자에 따라 2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으로, 누가복음과 요한복음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누가복음 사본 가운데는 가장 오래된 사본이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큰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본이다.

이번에 새롭게 명명된 파피루스의 이름에는 Mater Verbi라는 명칭이 붙는데, 이 명칭은 ‘말씀의 어머니’라는 뜻이다. 이런 이름이 붙게 된 이유는 이 사본의 몇가지 중요한 신학적 의미 때문이다.

첫째로 이 사본은 주기도문을 보존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사본이다. 후대의 사본이 누가복음의 주기도문을 마태의 것과 일치시키려는 경향을 보여주는 것과는 달리, 이 사본은 누가복음의 짧은 형태를 보존하고 있다.

두번째로 이 사본은 (사본의 연대를 2세기 후반으로 잡을 경우) 요한복음의 1장의 로고스 기독론적 본문을 보존하고 있는 가장 오래 된 사본이다. 200년 경 기록된 것으로 보이는 P66번 파피루스가 있지만, 일부 학자들은 Hanna Papyrus가 더 앞서는 것으로 여기는 듯 하다.

뿐만 아니라 이 사본은 누가복음의 끝과 요한복음의 시작이 위에 그림처럼 같은 페이지에서 연결되어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어쩌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순서의 사복음서가 3세기 초반, 빠르면 2세기 초반에 이미 형성되었다는 의미로 해석되어질 수도 있다.

바티칸 도서관 공식 발표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