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내사본 사이트 오픈


시내사본은 현존하는 신약 성서 사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사본 중에 하나입니다.
3~4세기 경에 쓰여졌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 사본은 시내산에 있는 성 캐더린 수도원에서 발견됐다하여 시내사본이라고 부릅니다.
이 사본에는 일부 소실된 부분을 제외한 구약의 헬라어역본 전체와 현재 외경으로 분류된 일부 서선을 포함한 신약 전체가 담겨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시내사본이 러시아 박물관과 성 캐더린 수도원, 그리고 대영박물관등에 흩어져 있어서 종합적인 연구가 힘들었으나 이번에 흩어져있던 것들을 종합되면서 라이프찌히 대학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온라인판으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시내사본의 온라인판은 무상으로 공개되는 것으로 본문비평이라는 학문이 그만큼 일반인들에게까지 보편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내사본의 온라인판은 이전에도 공개된 상태였지만 코덱스 전체가 온전한 형태로 공개되는 것은 오늘이 처음인 듯 합니다.
이에 발맞추어 해외의 유명 신학 블로그들도 오늘 일제히 이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본문비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 사람으로써 이번 공개가 우리나라에서 본문비평을 공부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길 바랍니다.

시내사본의 온라인판은 http://www.codexsinaiticus.orghttp://www.codex-sinaiticus.net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1 Commen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