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성서공회 CD-Rom성경 2.0


지난번 기본적인 개요에 이어서 이번 글에서는 CD-Rom 성경의 도구모음을 살펴봄을 통해서 CD-Rom 성경의 구체적인 기능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맨 왼쪽에 있는  아이콘은 인쇄, 인쇄 미리보기, 인쇄 설정 아이콘입니다. 인쇄에 관련된 것들이니 큰 설명은 필요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제가 집에 프린터가 없어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_-;;

두번째 구역에 있는 아이콘은 본문 보기 형태를 바꿀 수 있는 버튼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CD-Rom 성경은 두가지 형태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역본을 연속해서 보는 방법과 하나의 절을 역본별로 나열하여 살펴보는 방법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그림처럼 서로 다른 형태의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변경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같은 구역에 있는  아이콘은 평소에는 회색으로 처리 되어 있는 스트롱코드 보기 버튼입니다. 이 아이콘은 원문보기를 선택했을 경우에만 활성화가 되며 클릭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스트롱코드가 표시된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롱코드란 헬라어, 히브리어의 단어에 번호를 매겨서 정리한 것으로 제가 알기로는 스트롱이라는 사람이 정리해서 붙은 이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아님 말고…-_-
어쨋든 원어를 잘 모르시거나 하신 분들도 이 스트롱코드를 알고 계시면 포함되어있는 스트롱사전으로 원어의 뜻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스트롱코드는 과거에 원어를 모르는 사람이 컴퓨터 없이 원문을 보려 하거나 프로그램에 헬라어, 히브리어를 손수 입력해야했던 시절에 주로 사용되던 방식으로 bibleworks나 CD-Rom성경처럼 마우스에 따라서 사전이 뜻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에서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에 있는 두가지 버튼은 복사/붙여넣기 버튼인데 역시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_-

아이콘은 사전 및 주석을 보여주는 관련 내용창과 검색창을 보여줄지 말지 선택하게 해주는 창입니다. 큰 화면에서야 별 필요를 못느끼시겠지만 해상도가 낮은 컴퓨터에서는 나름 유용합니다. 저의 경우 4.3인치 화면의 베가라는 UMPC에 800×430 해상도로 CD-Rom성경을 설치해 사용하는데 관련 내용창과 검색창을 다 열어놓으면 본문이 거의 안보입니다.ㅋ

아이콘은 지금까지 살펴본 본문을 앞뒤로 이동시켜주는 버튼입니다. 실행취소 같은 것과는 다르구요. 웹브라우져의 있는 화살표 버튼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에 있는 두개의 아이콘 은 검색관련 아이콘입니다. 왼쪽에 있는 것은 한글개역판 형태소 검사기이고 오른쪽에 있는 것은 원문 검색을 지원하는 검색 버튼입니다. 실행을 하면 각각 아래처럼 창이 표시됩니다.

처음 이 프로그램을 샀을 때 한글 형태소 검색기는 거의 충격이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했듯이 CD-Rom성경은 한글 성경의 형태소에 대한 분석이 되어 있습니다. 즉, ‘우리가’라는 단어와 ‘우리는’이라는 단어가 서로 구분되어서 몇번씩 사용되는지 모두 저장되어 있는 상태인 것입니다.
한글 형태소 검색기는 이런 형태소를 모두 검색해줍니다. 다시말해, 형태소 검색기를 열고 ‘우리’라는 단어를 검색할 경우 ‘우리는’, ‘우리가’, ‘우리에게’등을 함께 찾아줍니다. 이렇게 말하면 그냥 검색창에 ‘우리’라고 치면 다 나오는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가다’,’걷다’, ‘먹다’같은 동사를 검색할 때는 얘기가 다릅니다. 이전 같으면 ‘가다’의 변화형을 검색하려면 ‘가’만 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성경에 ‘가’라는 음절이 포함된 모든 결과가 검색이 되지요. -_-
그런데 한글 형태소 검색기는 이런 변화형이 모두 분석되어 있기 때문에 ‘가다’를 검색하면 ‘가서’, ‘갔으니’, ‘가는’의 변화형이 모두 검색됩니다. 오른쪽에 있는 것은 제가 ‘가다’라는 단어를 실제 검색한 결과입니다. 성경에서 ‘가다’와 그 변화형이 포함된 총 1554개의 절을 찾았다고 검색됩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한글개역판만 이 검색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교회는 이번에 전체적으로 ‘개역개정판’으로 바꾼데다가 제가 주로 사용하는 역본은 새번역인데 이 번역들의 형태소 검색은 지원을 하지 않네요. 그리고 아직 불완전한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옵션을 ‘활용’이 아니라 ‘확장’이나 ‘기본’으로 놓을 경우 잘 작동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원어 검색은 바이블웍스의 기본적인 형태소 검색을 그대로 가져온 듯 합니다. 사실 이 형태가 원어 검색에 표준이 되어버린 것 같은 느낌도 있습니다.

한 절반정도 했나요? 일단 이번 글에서는 여기까지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쓸게 너무 많을 것 같아서…ㅋㅋ 길어지면 스크롤 압박이…-_-
다음 글에선 도구모음의 나머지 부분을 다뤄보겠습니다. 어디까지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5 Comments

  1. 안녕하세요, 성서공회CD롬 성경 구글링 하다가 들어왔습니다. 저도 시디롬 없는 노트북에서 사용해보려고 하루 종일 이것 저것 다 해봤는데 다 실패했습니다. 패치파일을 덧 씌우면 DLL파일이 없다는 오류가 뜹니다. 혹시 괜찮으시면 사용하신 가상CD프로그램이나 방법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1. 설치는 어떻게 하셨나요? 가상 드라이브로 돌리신건가요? 설치CD이미지의 문제는 아닐까요? 저도 요즘은 성서공회 성경을 쓰지 않기때문에 자세한 문의는 성서공회로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