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3.0 웹 브라우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데 왠 웹브라우져??

컴퓨터마다 깔려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후 IE)를 엄연히 잘 쓰고 있는데 이런게 필요할까?

하지만 정품 윈도우를 구매하셔서 쓰고 있는 분이 아니라면 이것은 큰 오해이다.

왜냐하면 IE는 프리웨어가 아니라 MS가 윈도우 구매자들에게 끼워팔고 있는 상용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자신이 원치않게 IE를 구매한 것이고

정품 윈도우 구매자가 아니라면 브라우져도 불법 소프트웨어를 쓰고 계신 것이다.

18일(국내 기준)을 기해서 모질라 재단은 FireFox의 세번째 버젼(이하 FF3)을 발표했다.

발매와 동시에 1일 다운로드 기네스 기록이라는 이벤트도 열어 잠정 집계 830만명이라는 기록을 냈다.(현재 공식 집계중)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지만 외국에서는 FF의 인지도가 꽤 높은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2008년 5월 기준. ⓒ마켓쉐어.

우리나라 같이 IE에 편중되어 있는 국가를 감안한다면 외국에서의 점유율은 더 높다고 봐야 할 것이다.

흔히 웹서핑을 할 때 뭔가를 설치한다고 글상자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뭔가를 실행하기 위해 설치되는 ActiveX라는 것이다.

이것은 MS의 IE에서만 사용하는 장치이다.

외국 사이트들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ActiveX가 웹 표준 위반이기 때문이다.

일부 경우에는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개인 정보를 빼가기도 하고

해커들에 의해서 악성코드가 침투하는 경로도 되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IE를 제외한 다른 웹 브라우져는 ActiveX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IE에 최적화되어있는 우리나라의 웹 환경에서는 다른 브라우져를 쓰다보면

인터넷 뱅킹을 포함한 일부 사이트가 작동을 하지 않는다.

이것은 브라우져가 안 좋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나라 웹 환경이 기형적이기 때문에 그렇다.

뭐 그래도 일단은 우리나라에서 FF3가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 중에 하나다.

하지만 ActiveX가 차츰 사라지고 있고 웹2.0이 주목받으면서 IE도 웹 표준을 지향하기 때문에

이런 단점들이 보완될 날은 그다지 멀지 않을 것을 보인다.

FF3의 새로운 기능들에 대해서는 다음 동영상을 참고해보자…^^

아이가 발음이 참 -_-

이런 기술 외에도 FF3의 가장 큰 특징은 엄청난 확장성이다.

FF 자체에서도 바로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으며 상상도 못할만큼 많은 부가기능들이 있다.

요새 유행하고 있는 마우스 제스츄어 기능도 FF에선 나온지 한참 된 기능들이다.

블로그의 글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RSS 피드 기능도 포함되어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웹페이지도 개인 취향에 따라 편집해서 볼 수 있는 웹 2.0적인 기능들도 있다.

그리고 파이어폭스에서 ActiveX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사용할 수 없는 페이지들은

IE 엔진을 불러와서 탭을 따로여는 기능도 있다.

또한 많은 수의 테마들이 준비되어 있어 모양도 취향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이처럼 필요에 따라 수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부가기능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또 함께 공유한다.(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

FF3는 왜 ActiveX를 지원하지 않을까?

이것은 또한 FF3의 단점이자 장점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우리나라 웹환경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ActiveX를 거부하는 FF3의 정책은 곧 개인 보안의 우선이라는 정책과 그 맥을 같이 한다.

요새 안그래도 개인정보 유출의 심각성이 이곳저곳에서 드러나고 있는 시점에서

ActiveX의 보안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나 피싱사이트등의 위험이 산재해있는 IE는 불안하기 그지 없다.

이에 비해서 FF3는 이런 개인보안 문제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윈도우가 정품이 아니라면 여러분이 쓰고 있는 IE 역시 불법이다.

하지만 그 전에 MS가 IE를 끼워파는 것 자체가 불법이다.

이래저래 불법을 저지르거나 불법의 피해자가 되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를 접할 때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소프트웨어인 웹브라이져를 익히면

운영체제를 비롯해서 전체적으로 불법 상용프로그램에서 벗어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IE는 초보자도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 참 좋은 웹브라우져이다.(성능이 뒤떨어지는 것은 뒤로 하고…)

지금의 웹브라우져에 만족한다면 굳이 FF3를 돌아볼 필요는 없을 것이다.

나 역시 그냥 추천을 할 뿐 이걸 써야하는 당위성 같은 것은 별로 내세우고 싶지 않다.

다만 혹시 관심이 있다면 써보라!! 만족하게 될 것이다.

Mozilla FireFox 3.0 Download

1 Comment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