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어 동사의 시제는 시간따라 흐르지 않는다?

헬라어 동사는 문법적으로 시제, 태, 법, 인칭, 수 이렇게 5가지 정도의 요소를 그 안에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시제입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시제란 우리나라 말의 ‘과거, 현재, 미래’ 처럼 ‘~했었다, ~한다, ~할 것이다’처럼 이해하면 가장 빠릅니다. 이런 것을 시제라고 하지요. 하지만 헬라어 동사의 독특한 점은 이것이 단순히 시간의 경과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먼저 헬라어 동사의 시제는 총 여섯가지가 있습니다. 이 여섯가지는 크게 두가지 기준으로 분류되는데 ‘사건의 시간’과 ‘행위의 양상’입니다.

시제

위에 표를 보시면 시간이 현재 혹은 미래인지(기본시상), 아니면 과거인지(역사적 시상)에 따라서 크게 1시상과 2시상으로 구분되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각각 그 동사의 행위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인지, 아니면 단순하게 어떤 사건을 지칭하는 것인지, 아니면 과거에 했었지만 지금은 혹은 과거에 이미 완료된 행동을 표현하는 것인지에 따라서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어렵죠? -_-;;;

현재나 미래 같은 것은 우리나라에도 있는 것이니까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나는 밥을 먹었다’는 과거에 일회적 사건에 대한 표현이고 ‘나는 밥을 먹는다’는 지금 진행중이거나 늘 먹는다는 뜻입니다. ‘밥을 먹을 것이다’는 미래에 대한 것이지요. 이에 비해서 미완료는 흔히 과거 진행형이라고 말합니다. 행동이 진행되고 있는데 그 시점이 과거인 것이지요. 문법책들은 “~하고 있었다”로 번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비해서 부정과거는 “~했다”라고 번역하지요. 현재완료는 “~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하지 않는다”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과거 완료는 현재완료에서 ‘하지만 지금은 하지 않는다’의 시점이 과거인 시제입니다. 과거 완료는 우리나라말로 표현하기가 조금 어렵지요. 어려운만큼 성경에 자주 등장하진 않으니 그나마 다행이지요. -_-;;

부정 과거나 미래는 서술의 주체가 사건 밖에 있습니다. 멀리서 보고 말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현재나 미완료는 서술의 주체가 사건과 동시간에 존재합니다. 지금 눈 앞에서 그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지요. 반면 과거완료나 현재완료는 서술의 주체가 사건 뒤에 존재하면서 그 영향 아래 있습니다.

저를 가르치신 교수님의 표현을 빌리자면,
옛날에 여의도 광장에서 하던 국군의 날 기념 행사가 있었습니다. 저도 한번 가서 봤던 기억이 있네요.^^ 내가 이 행사를 바라보고 있다고 할 때,
부정과거나 미래는 그 행사를 63빌딩에서 망원경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멀리서 사건 전체를 보면서 서술할 수 있지요.
반면 현재나 미완료는 지금 여의도 광장에 나가서 바로 옆으로 탱크가 지나가는 광경을 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앞뒤가 다 보이지 않지만 훨씬 생생하지요.
마지막으로 과거완료나 현재완료는 행진이 지나간 후 꽃가루가 날리는 광장에서 그 뒷모습을 바라보고 있는 것입니다. 행사는 이미 끝났지만 난 아직 그 행사의 여운이 남아있는 곳에 있습니다.

이렇게 세가지 서술 방식이 과거와 현재로 나뉘면서 총 6가지 시제가 완성됩니다. 성경을 읽을 때 동사과 부정과거라면 그 이야기는 종합적이면서 조금은 사건에서 한발 물러난 서술이 됩니다. 반면 예수님의 행동을 현재나 미완료로 묘사한다면 그 문장은 굉장히 생생한 묘사가 됩니다. 물론 이게 딱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어감상의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복음서는 대부분 과거 서술로 쓰였고 종종 현재나 미완료가 등장합니다. 등장인물의 대사에는 미래 시제도 있겠지요. 반면 바울서신은 현재형이 주로 등장합니다. 물론 과거나 미래도 등장하지만 주된 시제는 현재입니다. 편지잖아요.^^

이처럼 헬라어의 시제는 단순한 시간의 표현이 아닙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성경엔 과거나 미완료나 몽땅 과거형으로 번역하고 있고, 완료형이 갖는 의미를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현재형의 느낌도 무뎌지게 되는 것이구요. 시제는 성경을 원어로 읽어야 하는 큰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문맥과 관계없이 시제에만 매달려서는 안되겠지요? ^^

3 Comments

  1. 쉽게 말씀해 주시니 참 감사합니다.
    혹시 1과 2과 1완 2완 과완 현 미완 미래에 대해 전체 구분을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인가요?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