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어 명사 변화 : 제2변화 (남성, 중성 명사)


명사란 어떤 물체나 대상의 이름을 지칭한다고 해서 ‘명사’입니다.
우리나라 명사는 단어가 고정되어 있고 뒤에 접미사가 붙으면서 어떤 기능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명사 ‘친구’에 ‘은, 는, 이, 가’ 등이 붙어서 주어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친구’에 ‘-의’가 붙으면 소유격의 형태를 띄게 되지요.
하지만 헬라어 단어는 단어의 기본형인 단수 주격형태에서 뒷부분 어미가 변하면서 격이 변화합니다.
그 변화를 외워놔야 문장에서 이 단어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헬라어는 다른 언어에 비해서 어순이 자유롭습니다.
물론 아예 규칙이 없다는 것이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배우는 영어는 5형식이라고 해서 문장을 구성하는 다섯가지 방식이 있지요.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주어가 가장 먼저 나오고 그 뒤를 따라서 동사가 나옵니다.
이 어순이 도치가 되면 복잡해지거나 문법에 어긋나는 문장이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헬라어는 단어가 어떤 자리에 오든 관계없이 그 문법적 요소가 주격이면 주어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헬라어 성경을 읽을 때는 그 문장을 지배하는 동사에 해당하는 주어가 어떤 것인지 분명히 하고 넘어가지 않으면 문장이 삼천포로 빠지게 됩니다.

헬라어 명사의 변화형에는 크게 세가지 변화가 있는데
주로 여성명사 변화에 쓰이는 1변화와 남성과 중성명사 변화에 쓰이는 2변화
그리고 좀 더 복잡한 형태의 3변화가 있습니다.
1변화 명사는 주로 α 형태에서 변한다고 하여 α변화라고 하고 2변화는 ο에서 변한다고 해서 ο변화라고 합니다.
3변화는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지요.

헬라어는 일반적으로 주격과 호격이 같습니다.(성,수,격은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2변화 남성 단수만 호격으로 ε를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놓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중성 명사는 주격과 호격 뿐만 아니라 대격까지 같은 형태를 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남성명사와 비슷합니다.
단수는 ον, 복수는 α로 시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헬라어 변화형을 외우실 때는 표를 만들어 두시고 위치로 외우시는 것이 편합니다.
아니면 그냥 이렇게 외워야죠. ㅋㅋㅋㅋ

오스 우 오 온 오이 온 오이스 우스
온 우 오 온 아 온 오이스 아

명사 2변화였습니다.

1 Comment

  1. 너무 잘 봤습니다~ 헬라어 문법 이외에도 좋은 글이 참 많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그리고 헬라어 문법에 대한 팁 감사합니다. 지금 수업을 잘 못 따라가고 있는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