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iPad용 한컴오피스(한글) 몇일 사용기

애플 제품들을 사용하다보면 별거 아닌데 걸리적 거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게 그다지 쓸 일은 없는데 없으면 은근히 이래저래 불편합니다. 물론 한글뷰어가 있었지만 뷰어로는 뭔가 해결이 안되는 것들이 있지요. 이번에 나온 한컴오피스 한글은 그런 의미에서 참으로 반가운 어플이었습니다. 발매 전 4월 출시라는 소식만으로도 꽤나 큰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지요. 물론 아직 osx용도 제대로 없는 상태에서 아이패드용을 먼저 출시한 것은 조금 아이러니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하면 쓸만합니다. 뉴아이패드에서 타이핑이 약간 밀리는 감이 있긴 한데 여러가지 장점에 비하면 참고 쓸만 합니다. 아이패드1에서 페이지 타이핑 밀리던 거 생각하면 양반이지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역시나 간략한 메뉴바입니다. 한글의 잡다한 기능이 7개 정도의 아이콘에 녹아있습니다. 라고 말하면 거짓말이구요. 정말 기본적인 것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의 기능에만 충실한 것이지요. 가장 왼쪽부터 메뉴로 나가기 / 실행취소 / 실행복구 / 검색 / 사진 및 도형, 표 넣기 / 문자, 문단 설정 / 기타 도구모음 입니다.

아이콘 누르면 이렇게 팝업이 뜹니다. 폰트에 대한 여러가지 조정이 되고 문단 모양도 꽨 깔끔하게 바뀝니다. 아… 그리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다른 폰트도 설치 가능합니다. 원래 아이패드는 한글 서체는 한가지만을 지원합니다만 이번에 출시된 한글 어플은 조금 특이한 방법으로 폰트를 추가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바로 문서 폴더 안에 독립적인 폰트 폴더를 따로 마련해 놓은 것입니다. 이 폴더에 개인적으로 폰트를 추가하면 아이패드에서 (물론 한글 어플에서만…) 폰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폰트 추가 방법은 한컴 공식 블로그에 가시면 알 수 있습니다.

몇일 써본 결과 자간조정이자 자평 조정처럼 한글만의 고유한 설정들이 불가능합니다. 제가 자간 조정을 할 일이 있어서 찾아봤는데 지원하지 않더군요. 줄간격이나 문단조정이 되는 것도 감지덕지 해야하는지 모르겠으나 아쉬운 기능들은 있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그림자 설정까지 지원하고 클라우드로 보내기도 가능해서 기본적인 에디터로 쓸 생각만 아니라면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문제는… 가격이죠 ㅜㅜ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