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2.17

진급 예배 때문에 청년들이랑 아이들 선물을 고르러 다니느라 어제 오늘 뽕이 빠졌다.
금년 부활절부터 우리 교회에 성경과 찬송이 새로 번역된 개역개정과 21세기 찬송가로 바뀌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청년들 성경을 사주려 종로에 있는 교보문고와 생명의 말씀사를 뒤지고 다닌 것이다.

그런데 매장에서 일단 가장 눈에 띈 것은 ‘최고급’, ‘신소재’라는 말로 가득찬 성경 진열대….
이태리산 표지를 사용한다는데…
약간 고무 느낌도 나고 비닐느낌도 나는… 가죽 같았다.
이것 저것 새롭고 더 고급스럽게 속지엔 컬러도 많이 들어가고 알록달록 했다.
무슨 성경이 그렇게 다들 비싸져만 가는지…
그냥 보기에 이전에 쓰이던 가죽 케이스와 그렇게 많이 다른 것 같지 않던데…-_-

그런데 새로 올라온 청년들이 여자아이들이라 여자아이들이 들고다닐만한 성경이 없을까 해서 찾아보았지만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다.
국내에 발매되어 있는 수많은 성경들의 디자인과 색상이 왜들 그리 비슷한지…
모양만 살짝 틀리고 재질과 색감까지 거의 다 비슷해 보였다.
요새 그런 재질이 유행인지…-_-
정작 이거다 싶어 사고 싶게 만드는 성경을 없었던 것 같다.

한때 청바지 소재나 메탈 소재로 된 성경이 나왔을 때 꽤 인기를 끌었던 것 같은데
그것도 한때였는지… 이번엔 그런 특이한 소재의 성경도 찾아보기가 힘들었다.

그리고 무슨 성경의 해설을 그렇게 막 쓰는지…
함의 자손이 흑인이라는 해설도 잠깐 봤다. -_-
한때 그런 해석이 유행하면서 흑인 노예제도를 정당화 했었는데…
그런 해설을 21세기에 보게 되다니… 이런 저런 감정들이 교차했다.
또 내용은 그대로인데 해설들만 알록달록 해져서 오히려 본문 읽는데 방해가 되는 것 같기도했다.

예전에 성서공회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세계성서공회(UBS)에서는 성경을 출판하는데 몇가지 기준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다 얘기해주신 것도 아니었고 그것마저 다 기억나는 것은 아니지만 생각나는 것만 적어보자면 이렇다.

일단 찬송가와 합본을 낼 수 없다.
이건 아마도 저작권 문제였던 것 같다.
어차피 저작권 문제야 각 출판사마다 찬송가공회에 저작권료 주고 판권사서 합본 만드는데 뭐가 어떠냐고 할지 모르지만
그러면 성경의 판매가 자체가 높아져 버린다.

또한 가죽표지를 사용할 수 없다.
그렇다보니 성서공회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성경은 고급스러워야 양장본이거나 비닐 혹은 페이퍼백이다.
이것 역시 성경의 판매가를 절감하기 위한 것이다.

성서공회는 왜 이런 기준들을 가지고 성경을 만들까?
아마도 그 말씀이 모든 이들에게 전해지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돈이 없어 성경을 읽지 못하는 사람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물론 돈 있는 사람들이 자기 돈 들여서 비싸고 삐까번쩍한 성경 사서 들고 다니겠다는데 뭐라고 하겠는가?

그런데… 그런 성경들고 다니면 머리 둘 곳도 없다고 하셨던 예수의 말씀이 잘 들리겠는가?

3 Comments

  1. 그런 기준이 있었군요..
    2001년 대한성서공회에서 나온 Jean재질의 청색 성경이있는데
    그건 찬송가랑 합본이거든요, 그 때랑 기준이 달라졌나봐요.
    당시에 교보문고 가서 예쁜 성경들 많이 봤는데
    요즘은 별로 없나보죠 아쉽다..

    여학생들이면
    쉬운성경이나 현대인의 성경을 선물하시는 게 어떨까요 ^^

    1. 대한성서공회(KBS)인지요? 제가 알기로는 찬송가합본의 진바이블은 대한기독교서회에서 출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ttp://www.bskorea.or.kr/catalog/ranger/ranger.aspx 여기 가보시면 대한성서공회에서 나온 성경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글에도 썼다시피 성서공회에서는 기본적으로 찬송가합본의 성경은 출판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은 감사하지만 이번에 저희 교회가 개역개정으로 바뀐다고 위에도 썼습니다. 쉬운성경은 번역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쓸 수 없지요. 그리고 비전성경은 가장 기본적인 각주 자체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중고등학생대상의 기초적인 성경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청년들에게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대한기독교서회에서 나온 올칼라 포커스 성경으로 골랐습니다. 올칼라라 약간 정신사나운 맛이 없지 않네요.^^;;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