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댓글 시스템 설치! 댓글 좀…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동시에 쓰면서 어떻게 하면 이 두가지를 잘 조화시킬지 고민하게 됐습니다. 그 사이에 많은 헛발질도 있었고 지금도 완벽하다고 하긴 힘들지만 이번에 페이스북의 댓글 시스템을 설치하고 한동안은 이것으로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는 wordpress로 만들어 진 것이니 그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얼마 전까지 wordbooker라는 플러그인을 썼습니다.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하면 페이스북에 자동으로 올라가게 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그런데 wordbooker에는 그에 해당하는 댓글까지 연동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즉, 블로그에서 쓴 글이 wordbooker를 통해서 페이스북에 올라가고 누군가 그 글에 댓글을 달면 그 댓글이 그대로 블로그에 댓글로 달리는 기능입니다.

처음엔 무지 편해보였습니다. 그런데 이게 페이스북과 100% 연동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아바타 설정도 안되고 내가 쓴 글과 구분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으로 글을 내보내는 방식이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게시물로 다른 하나는 status(상태)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을 쓰다보면 ‘누가 당신의 글에 댓글을 남겼습니다.’ 같은 알람을 보내줍니다. 이게 status입니다. 그런데 이 댓글 기능은 게시물로 내보냈을 때만 작동을 합니다.  문제는 게시물 방식으로 내보내면 몇몇 어플 같은 곳에서 뉴스피드에 나타나지 않는 오류가 있더라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글을 쓰긴 했는데 사람들이 보지 못합니다. 이건 그야말로 뻘짓이지요. 원래 플러그인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설정을 잘못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하기 그리 편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옮겨간 것이 Disqus였습니다. 소셜댓글… 뭔가 폼나지 않습니까? Disqus를 사용하면서 처음 부딫힌 문제는 페이스북의 개발자 등록이었습니다. 핸드폰을 등록해야 하는데 페이스북의 댓글을 사용하려면 앱 api 키와 시크릿 키가 필요하더군요. 핸드폰 등록에서 통신사가 LGT밖에 없는 것을 보고 허걱했지만 밑에 통신사 등록 없이 가능한 메뉴가 있는 것을 알고 겨우 겨우 등록은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설치를 하고 댓글을 남겨보려고 했더니 게스트 아니면 Disqus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이 글을 쓰게 되어 있더군요. 처음에 기대한 것은 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기면 자동으로 블로그에도 오고 트위터에서도 리트윗을 하면 블로그에 댓글로 달리는 줄 알았습니다. 이것 역시 제가 잘 사용 못한 것인지… 안되더군요.

마지막 넘어온 것이 페이스북의 댓글 시스템이었습니다. 다른 거 없이 설치하고 api와 시크릿 키 두가지만 입력하고 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한번 설치가 잘못됐었는제 설정을 잘못만졌는지 안되서 지웠다가 다시 깔긴 했지만 일단 지금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댓글을 남기면 내 담벼락에 글이 남겨진다는 것 같은데… 앞으로 더 써보고 글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facebook_comment.jpg

글 밑에 보시면 위의 그림처럼 댓글다는 곳이 있습니다. 페북에 댓글달듯이 똑같이 쓰시면 되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 한번 설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ㅋㅋ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