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백신을 써 보아요^^

일단 본인은 현재 우분투라는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백신을 쓰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백신에 대한 정보를 찾아다니는 일이 뜸해지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백신들은 제가 대부분 사용해 본 경험들을 토대로 작성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보안이 취약하기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얼마전가지만 해도 대형 포털들의 서버까지 해킹당하는 일들이 종종 있어왔습니다.
다행히 요새는 쫌 뜸한 것 같지만 아직도 이곳저곳에서 보안 불감증의 흔적들이 보이곤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말씀드릴 것은 보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이 아닌 사용습관이며 자신의 지식정도라는 것입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대부분의 백신들은 제가 보안 카페인 바이러스제로 시즌2라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 얻게 된 것들이 대부분인 듯 하여 카페를 먼저 소개해봅니다.
나름 고수들도 많고 무분별한 백신사용을 부추기기 보다는 현실성있고 실증적인 내용들을 많이 다룹니다.
어디서나 그렇지만 주류에 반대하는 목소리들이 있어 의견이 나뉘는 경향도 있지만 나름 주류의 목소리가 튼튼하고 논리적이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여기서 소개할 백신들은 철저하게 무료백신들을 위주로 소개하며 그 목적은 불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해적판 백신이 하나라도 줄어들기 바라는 마음때문이지 무료백신이 유료백신에 비해서 더 뛰어나거나 좋기 때문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돈 되면 사서 쓰시길…

1. 먼저 소개할 백신은 요새들어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알약입니다. (http://alyac.altools.co.kr)

루마니아의 비트디펜더 엔진을 사용하는 알약은 알툴즈에서 서비스하는 만큼 가장 접하기 쉬운 백신입니다.
실시간 감시에서 두가지 단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고급감시로 할 경우 시스템에 부하가 꽤 있다는 사용소감들이 많습니다. 제 컴퓨터 같은 경우는 고급으로 했더니 자꾸 끊어져서 기본으로 했더니 쾌적하게 돌아갔습니다.
방화벽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검출율도 좋고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2. 다음 소개할 백신은 V3를 만드는 안랩에서 제공하는 빛자루 특별판입니다.(http://www.vitzaru.com)

우리나라 최대의 백신 전문업체인 안랩이 서비스하고 있는 무료백신 빛자루입니다.
무료백신임에도 불구하고 방화벽까지 포함된 통합백신입니다. V3에 대해선 이런 저런 말들이 하도 많아서…-_-
그래도 V3 365로 넘어오면서 굉장히 가벼워진 것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지만 아쉽게도 빛자루는 V3 365의 가벼움과는 관계가 없는 꽤나 무게가 있는 녀석입니다. 검출력에 대해서는 V3와 같은 엔진을 사용하니 믿을만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이제 국내 백신 말고 외국산 백신으로 넘어가서 가장 오래 써봤던 어베스트입니다.(http://www.avast.co.kr)

한글지원도 되고 안정적이고 가벼운데다 검출력까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백신입니다.
1년에 한번씩 무료 라이센스를 받아서 갱신하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약간의 귀차니즘이지만 이런 좋은 백신을 쓰는 댓가로는 가볍게 넘길만 합니다.^^
루트킷까지 잡아주고 실행할때마다 실행 프로세서 감시를 한다던가 부팅상태에서 검사를 하는 등 뭔가 잘 작동하고 있구나 싶은 안심을 주는 퍼포먼스를 많이 보여주는 녀석입니다.
다 좋은데 디자인이 쫌…-_-;;

4. 영어가 조금 되고 컴퓨터를 다룰줄 아신다면 가장 추천하는 아비라 안티버입니다.(http://www.avira.com)

빨간 우산으로 상징되는 아비라 안터버 퍼스널 에디션입니다. 개인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라이센스는 최초 업데이트시 자동으로 받아옵니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의 압박이 강합니다. 또한 강력한 휴리스틱으로 종종 오진을 한다는 보고도 올라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동안은 한번도 오진을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컴퓨터 사용습관의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앞에도 말했듯이 강력한 휴리스틱(자가진단)이 특징이라 변종에 강하고 검출력이 뛰어납니다.
분명 좋은 백신이긴 하지만 역시나 한국에 최적화 되지 않은 것은 넘기 힘든 벽인 듯…
또 업데이트 할 때마다 팝업으로 광고가 떠서 귀찮은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감수할만큼 성능이 좋고 가볍고 신뢰가 가는 듬직한 백신입니다.

5. 네이버에서 밀고 있는 피씨 그린입니다.(http://security.naver.com)

최고의 백신이라고 입소문을 타고 있는 카스퍼스키 엔진을 탑재한 백신입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 꽤나 인지도가 있는 바이로봇 엔진도 탑재가능한 멀티엔진 백신입니다.
pc그린측의 설명에 따르면 두가지 엔진이 동시에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서 교체해서 사용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카스퍼스키엔진이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바이로봇을 실시간으로 두고 때에 따라 카스퍼스키로 교체하면서 검사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가장 추천하고 싶은 백신입니다.

이상 가장 일반적인 다섯가지 무료 백신을 소개해봤습니다.
이것은 성능에 대한 리뷰도 아니고 전문적인 소개글도 아닙니다. (자세한 리뷰는 앞에 소개한 카페를 참고하시길..)
이것은 다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백신들을 소개하여 해적판으로 사용되는 불법 소프트웨어들을 하나라도 줄여보고자 함입니다.
요새는 유료와 무료의 성능차이가 많이 없어졌다는 목소리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적판을 쓸거라면 무료백신을 쓰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1PC에 1백신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등에 ‘나는 두개깔아썼는데 문제 없다’라든지
‘하나는 실시간으로 쓰고 하나는 검사할 때 쓰세요’ 같은 조언들은 백신의 동작 환경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고 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려는 바이러스보다 높은 권한을 차지해야하는 백신의 특성상 백신을 여러개 설치하는 것은 백신끼리 더 높은 권한을 얻으려는 과잉 경쟁을 일으키게 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1PC에는 1백신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백신의 종류 이전에 내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습관입니다.
보안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좋은 백신을 까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또한 방화벽은 윈도운 자체 방화벽만으로도 개인은 충분하다고 한다.
별도의 방화벽을 설치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겠으나 이것도 역시 인터넷 습관을 먼저 고쳐야 할 것이다.

2 Comments

    1. 안랩이 지금은 V3lite를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지만 그 전까지는 빛자루 특별판을 서비스했었죠. 지금은 V3lite쓰고 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나중에 시간되면 글을 한번 수정해야 할 듯 싶네요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ontent Protected Using Blog Protector By: PcDrome.